발상과 미술표현_회화2 미학이론

1.재현에서 현전으로

재현----------------------------->현전

*재현주의 (실제의재현,자연모방,묘사,서술)

*표현-낭만주의-직관,상상력으로 색체를 중시,비예술적이고 도덕적이며 지적인 가치로부터의 해방 주장.
       -표현주의 -색체,형태로 작가의 개인표현

       -초현실주의-
 *현전-인상주의-쿠르베,마네. 색채,물감,매체성을 본격적으로 다룸.재현적일루전의 제거와 문학적 주제를 약화 .   

#창작시 그림의 외부세계에 대한 관심보다는 창작 주체의 내부세계에 충실하거나
작품이 외부 세계와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자신과의 관계안에서 형성됨.
비대상화,비재현회화

#미술을 위한 미술 (Art for Art's sake)
타자를 위한 예술--->자기목적적 미술

#비대성 회화
대상의 영역을 배제.자연을 축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지않음
묘사적이거나 기술적인 속성들을 통한 매개가 없음.
현상의 형식들을 표상하지 않으며 그러한 형식들의 정화나 추상으로 간주되어서도 안됨.

#자기지시성
작품에서 구체적인 대상을 연상시키는 모든 재현적 일루전을 제거함으로써
표현적으로 나감. 또 표현적 필치에 남아 있던 주체의 주관적 정서마저 재현의 잔재로 간주하고 제거.
결국 미니멀리즘처럼 하나의 사물이 됨. (회화보다 조각에서 표현이 잘됨)

#프랭크 스텔라

자기지시적 회화,그림의 의미, 지시대상 없음
"당신이 보는 것이 바로 당신이 보는 것이다"
"What you see is what you see
"

2.회화의 매체성/평면성/회화성

#20세기 이후 미술:형식,물질이 주요 탐구 대상,환영대신 리얼리티 추구 (내용이 아니라)

*매체성-캔버스의 화면이나 채색재료가 작가와 작품간에 매체적 역할을 함으로써
            작품에 변화를 주게 된다.

*평면성-인상주의->입체주의->액션페인팅->네오다다->미니멀아트
           평면적사고에서 점차 사물화 되었다.

*회화성-우연적,여러가지성질이 우연적으로 합해져서 작품이 만들어짐
            느슨하면서도 빠른 붓놀림, 선명하게 자리잡은 형상 대신에 얼룩지고 혼융된 양감,
            그리고 커다랗고 뚜렷한 율동감,분할된 색채,
            물감의 불균등한 채도와 밀도, 붓자국, 나이프 자국, 혹은 손가락 흔적 등이 드러난 것
            재현을 하지만 재현의 대상을 잃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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